식이섬유소란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사람의 몸에서 분해와 흡수가 되지않아, 그 동안 쓸모 없는 영양소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엔 제6의 영양소로 불려지며, 현대인의 웰빙 영양소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6대 영양소 수용성 식이섬유소에 대한 설명입니다.
식이섬유소는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소와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소로 나누어집니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식물의 질긴 부분은 불용성 식이섬유소로, 곡물에 많이 들어있고 소화기 계통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최근에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소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수용성 식이섬유소
1.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담즙산은 간에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을 원료로 만들어집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분해,흡수하는 과정에서, 담즙산은 지방과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주고 대장에서 재흡수되는데,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담즙산을 흡착해 배출해줍니다. 이로인해 부족한 담즙산을 만들면서 콜레스테롤 소비량이 증가하게 되고,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면서, 심장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2. 대장을 청소해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소는 수분 흡수력이 뛰어난데, 본인의 무게보다 30~40배의 물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포만감을 주고 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예방하며, 콜레스테롤과 발암물질을 흡착해 배설해줌으로 대장을 깨끗하게 청소해줍니다.
3. 물과 함께 섭취해주세요.
수용성 식이섬유소는 충분한 물이 공급될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사시마다 채소와 과일, 통곡물을 섭취하되, 식사와 식사 사이에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하루 7~8잔의 물을 섭취해준다면 수용성 식이섬유소의 덕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