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에 있어서 모든 영양소의 균형적 섭취를 통한 엄마의 건강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외 특별히 엽산 섭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렌지식단에서도 임신 초기에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단을 구성해놓고 있습니다.
임신 준비 식단
균형적인 영양섭취를 위한 5대 영양소를 포함하되 엽산과 단백질을 보충한 식단입니다.
목차
식단 구성
아침 – 현미밥, 감자국, 다시마쌈&쌈장, 두부구이, 표고버섯호박볶음, 양배추샐러드, 배추김치
점심 – 현미밥, 황태미역국, 고등어무조림, 채소계란말이, 청경채무침, 양파장아찌, 키위
저녁 – 현미밥, 청국장찌개, 돼지고기파프리카볶음, 오이부추무침, 느타리버섯무침, 멸치호두볶음, 토마토
감자와 생다시마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과 함께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굉장히 중요한데요. 제철일 때, 가급적 자주 요리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혹 토마토를 즐겨먹지 않는다면 복분자로 바꿔주셔도 좋습니다.
하루 세끼 준비하기 어렵지 않도록 요리법이 간단한 것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고등어의 경우, 조림 대신 구이로 드셔도 되고요. 병어나 오징어, 전복 등으로 한번씩 대체하셔도 괜찮습니다. 한식의 단점이 소금의 섭취량이 많다는 것이기 때문에, 임신 전부터 싱거운 음식에 익숙해지시면 임신이후의 부종을 완화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단도 가급적 한끼에 소금의 섭취량이 많지 않고 또 소금의 함유량이 높은 식품의 경우, 소금(나트륨)의 배설을 도와주는 식품을 함께 배치해두었습니다.
닭을 좋아해서 치킨을 즐겨드셨다면 닭도리탕이나 닭간장조림으로 조리법을 변경하고 감자를 함께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삼겹살을 즐기셨다면 보쌈이나 수육으로 변경해주시는 것이 좋고요. 간식으로는 견과류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