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식단 및 식사 음식

매번 속이 안좋고 위가 약해서 장까지 약하신 분이라면 먼저 식사 원칙에 대해 아신 후 위에 좋은 식단 구성과 음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음식과 식단은 꾸준히 실천해야지만 좋으니 실천을 꾸준히 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식사 원칙

1. 정해진 시간에 먹는다.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습관이 굳어지면 위액이 그 시간에 맞춰 조절이 되기 때문에 속쓰림을 예방하고 소화를 돕기 좋습니다.

2. 음식은 입안에서 최소 30번은 씹고 넘긴다.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영양소마다 소화가 진행되는 곳이 다른데요. 탄수화물 녹말의 경우는 침샘에 의해 분해가 이루어집니다. 즉 입안에서 오래 씹어서 음식물을 잘게 분해하는 것 못지 않게 침샘이 충분히 작용을 해서 녹말을 분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해요. 보통 100번 정도 씹었을 때 침의 산도가 6.8이 되어서 소화에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특별히 위가 좋지 않으신 분들은 오래 씹으셔야 합니다.

3. 싱겁게 먹는다.

속이 불편하다고 해서 모두 헬리코박터균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헬리코박터균이 존재할 때는 소금의 섭취량이 많으면 암의 발생률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위에 좋은 식단

  • 아침 _ 검은콩밥, 바지락된장국, 순두부계란찜, 가지나물무침, 양배추사과샐러드
  • 점심 _ 백반이나 비빔밥 종류로 선택 (양배추사과샐러드 챙겨가기)
  • 저녁 _ 검은콩밥, 감자국, 흰살생선구이, 양배추샐러드, 표고버섯호박볶음, 가지나물무침

식사 시에 ‘양배추사과샐러드’부터 드신 후에 다른 음식을 섭취해주세요. 아침에 식사를 챙겨먹기 어려울 땐, 양배추주스 한잔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감자와 가지도 위에 좋은 식품입니다. 감자는 위벽을 보호하고 가지는 염증을 예방해주며 보라색의 안토시아닌 색소가 암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해도 안되기 때문에 소화에 부담이 없는 계란찜과 흰살생선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계란찜에 양파를 듬뿍 넣어주세요. 위가 약하신 분들은 낫토로 단백질을 보충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양배추 사과샐러드는 한 달 정도 매일 세 끼에 꾸준히 섭취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녁엔 사과를 제외한 양배추 샐러드나 양배추 찜을 권해드립니다. 속쓰림이나 더부룩함이 개선되면 채식식단을 이용해주세요.

점심엔 소고기장조림과 생다시마쌈을 곁들여 주시고요. 저녁엔 다시마채무침을 추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출하를 하고 있는 생다시마에는 80여가지의 유무기질이 함유되어 있고 그외 비타민과 단백질도 포함되어 있어 굉장히 좋은 식품입니다.




위에 좋은 음식

속이 안좋다고 하면 소화가 안되서 더부룩한 느낌이 있습니다. 반대로 속쓰림이 있는데요. 둘 다의 경우에 가장 좋은 식품은 양배추입니다. 비타민U성분이 위염과 위궤양을 치료하고 비타민K가 지혈작용을, 비타민C가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해 염증이 확산되지 않도록 돕습니다. 이외에도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고 엽산, 망간, 오메가3지방산, 비타민B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건, 매번 식사할 때마다 섭취해주는 것인데요. 비타민U는 열에 약해, 조리를 할 경우 거의 손실되기 때문에 주스나 샐러드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