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맘으로 임산부 경우 매번 점심을 먹을 때 고민 되는 점심메뉴 기준입니다.
■ 정크푸드(junk food) 제한하기
정크푸드는 칼로리가 높은 것에 반해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등이 부족한 식품으로,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을 포함합니다. 정크푸드는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다는 단점 외에도 지방과 염분, 식품첨가물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비만을 유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임신기간에는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부득이한 상황에서는,곁들이는 음료를 탄산음료 대신 우유나 생수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 제한하기
낙지볶음, 비빔냉면, 짬뽕, 아귀찜, 불닭 등의 매운 음식은 통각(매운맛)으로 인하여 설탕과 소금의 맛을 느끼지 못하여 설탕과 소금의 섭취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극적인 향신료들이 위와 장을 자극하여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출산 후 태열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 음식 선택하기
음식을 섭취하면 영양소들이 개별적으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들이 상호협력 하면서 영양소의 흡수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한끼 식사에서 다양한 식품들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선정식, 쌈밥정식, 가정백반, 김밥, 비빔밥 등이 있습니다.
■ 분식류 선택 시, 참고사항
냉면이나 메밀국수 등 면 음식은 일주일에 1회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식을 선택할 때에는 면과 함께, 채소와 계란 등 다양한 고명이 추가되어 있는 식품을 선택합니다. 애호박, 감자, 김이 들어간 칼국수, 당근, 부추, 호박 등을 넣은 잔치국수, 채소가 들어간 샐러드우동 등이 좋으며, 더운 여름철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콩국수를 선택하여 열무김치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육류 섭취 시, 참고사항
육류는 단백질의 공급원이기 때문에 임신기간에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한끼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적은 양으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육류를 섭취할 때에는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고 채소와 함께 섭취하여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