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야채수프건강법이라해서 무,무청,당근,우엉,버섯 물끊여서 마시면 좋다고하는데 진짜좋은지요? 메밀차도 살빠지는데 도움된다해서 끊여 먹고있는데 좋은지요? 그리고 첫애가 이제 7개월이고 또 아기를 가진지 5주가됬어요 현제 그러한 물 먹어도 되나요? 또한가지 남편은 아침밥을 뭔가 먹고는 싶은데 밥은싫어하고 다른글올린것들 보니깐 찐고구마 (구운고구마랑 차이가있나요?)랑 과일쥬스라고 봤는데 그게나은지 아님 아침에 죽이 나은지요? 죽이 나으면 어떤식으로 해야할까요?
답변
(1) 채소수프 건강법은 일본에서 시작된 것으로, 병원 내 환자분들을 대상으로 했을 때에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일반 한식을 즐겨 먹는 분들에게는 크게 효과가 있다고 보기 어려우며, 인스턴트나 육류를 즐겨 먹고 채소를 즐겨 먹지 않는 분들과 치아가 좋지 않아 채소를 먹기 불편한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2) 메밀 자체는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에 속합니다. 메밀차의 지방연소 효과에 대한 부분은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으며,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내 불필요한 수분을 배설함으로, 체내 정체된 수분으로 인한 체중증가에는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메밀차와 임신에 관한 연구보고가 없기 때문에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임신초기이고 임신초기에는 태아가 성장할 수 있도록 자궁 내 수분을 보유하는 시기이므로 이뇨작용이 있는 차는 당분간 삼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고구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수용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을 이용한 조리법이 좋으며, 수용성 식이섬유소를 함유한 식품은 수분을 충분히 공급했을 때에 식이섬유소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영양적으로는 찌는 방법이나 굽는 방법에 따른 차이가 없습니다.
(5) 찐고구마와 과일주스보다는 죽이 좋습니다. 단 백미보다 현미를 이용한 현미죽이 좋으며 채소수프 건강법처럼 다양한 채소를 이용하여 채소죽을 끓이거나 해조류를 넣어 끓인 현미죽도 좋습니다. 평소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하다면 조갯살이나 닭가슴살, 참치, 소고기, 오징어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와 과일 보다 죽이 더 좋은 이유는 다양한 식품을 한번에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현미와 다른 채소들을 통해 비타민 외에 다양한 무기질의 섭취가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