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건강식단과 채식식단과 어떤 차이죠?
자기 맘대론가요?
어느걸 따라해야할지 고민이네요…
벼루다가 첨 따라해 봤는데 남으면 그 다음 끼니에 또 먹게 되네요 버리기 아까워서 ㅠㅠ
때때 맞춰서 일일이 다해먹자니 비용도 글코
어떤 좋은 방법은 없나요?
첨이라 대책이 안생겨서요 ㅎ
답변
건강식단과 채식식단 모두 제철식품을 이용하여 5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양학에서는 소량의 육류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단지 한끼에 섭취하는 육류의 양과 주중에 섭취하는 횟수 그리고 조리법에 따라 몸에 미치는 영향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채식식단은 3가지로 나뉘어지며 붉은육류만을 섭취하지 않는 세미채식, 붉은육류와 조류를 섭취하지 않는 페스코채식, 붉은육류&조류&해산물을 섭취하지 않는 비건채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채식식단은 평소 육류와 인스턴트 위주의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이나 고지혈증 등의 증상을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선호하며, 최근에는 신념에 의해 채식을 선택하는 분들이 계셔서 최대한 영양소를 균형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 모두 5가지 영양소를 맞췄기 때문에, 한끼로 하루 세끼를 섭취하셔도 무방하며 남은 반찬은 다음 식사에 함께 섭취하셔도 괜찮습니다. 일주일 식단표를 보시면 같은 날은 아니더라도 일주일 안에 반복되는 반찬이 있기 때문에 일주일 동안 반복되는 횟수를 확인한 후에 그에 맞춰 반찬양을 조절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세계영양학회에서 건강을 위해 강조하기는 한번의 식사에 20가지 종류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점을 감안하여 하루동안 다양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가장 이상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조절하셔도 괜찮습니다.
조리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은 기본적인 육수를 미리 만들어두는 것입니다. 일주일 분량의 육수를 만든 후에 3일 분량은 냉장실에 4일 분량은 냉동실에 넣어두고 국물요리를 하실 때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그 외 기본 밑반찬으로 자주 이용되는 반찬들은 일주일 분량을 만들어두고 드셔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