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수 배우기 좋은점과 단점

고풍스러우면서 화려한 앤틱함의 인테리어를 좋아한다면 십자수가 그 분위기를 한층 더 살려줄 것입니다. 십자수 배우기 도안에 따라 얼마든지 고급스럽고 화려한 인테리어 소품을 만들 수 있어 주부들 사이에서도 인기입니다. 도안에 적힌 기호대로 땀수를 세고 실색깔에 맞춰 수를 놓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십자수를 할 때 좋은점도 알고 있어야 하지만 단점도 무엇인지 알고 있는 것이 좋기에 소개합니다.



십자수 배우기

좋은점- 수놓는 방법이 간단하고, 재료값도 많이 들지 않습니다. 아무리 복잡하고 큰 작품이라도 X자 모양의 바늘 땀 등 기본 바늘 땀 네가지로 도안에 표시 된 색실로 수를 놓으면 완성됩니다. 따라서 남성들이나 어린이들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끈기가 부족한 아이들에게 십자수를 가르치면 지구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얘기입니다. 물론 종이접기처럼 손을 많이 사용해 어린이들 두뇌 발달이나 노인들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점

  • 고정된 자세로 하기 때문에, 목과 허리가 아프기 쉬우며 눈이 피로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자수를 촘촘히 놓아야 하기에, 세심함을 요하는 작업입니다.
  • 하나의 도안을 완성작으로 만들 때까지 진득함이 필요합니다.



부수익

십자수는 쓰임새가 무궁무진합니다. 액자, 쿠션, 테이블보 등 인테리어 소품은 무론 핸드백, 머리핀 등 패션소품, 티셔츠나 앞치마 등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동네마다 한두곳씩 있는 십자수 전문점에서 재료를 사면 수놓는 방법 등을 자세하게 가르쳐 줍니다.

수익의 경우 작품당 적게는 1만원 이하부터 주로 쿠션의 경우 1~4만원 대, 큰 액자에 걸리는 작품의 경우는 6~10만원선 등 다양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