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성장 식단 활용하는 방법

키성장과 관련하여 가장 좋은 식사는 한 끼 식사를 통해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입니다. 키성장 식단에서 균형적인 식사를 하는 것은 음식물을 통해 체내 들어온 영양소들이 개별적으로 체내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영양소의 도움을 받아 체내 흡수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키성장 방법으로 식단을 활용하는 부분에 대한 소개입니다.




키성장 식단

1. 오렌지식단 내 모든 식단표는 최대한 제철 식품을 활용하고 한 끼 식사를 통해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학생의 경우 건강식단과 수험생 아침식단을 함께 활용할 수 있으며 혹 매운 음식을 먹지 못할 경우 고추장 양념은 간장양념으로 대체하고 매운 고추의 활용을 제한하실 수 있습니다.

2. 채소류에 한 해 편식이 있고 7세 아동이 함께 식사를 하는 경우라면 미취학아동 식단을 함께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식단에서 가족의 식품기호도(입맛)에 가까운 식단들을 선별하여 식단표를 활용하거나 건강식단이나 수험생 아침식단을 활용하면서 미취학아동식단에 있는 반찬을 1~2가지 더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3. 아동의 체지방 증가가 5세 이전부터 꾸준히 증가한 경우에는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진 것이 아니라 지방 세포 수 자체가 많아진 것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식단을 관리하면서 활동량을 늘려 소모 칼로리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기 식사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급격한 식단의 변화는 성인보다 더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계별로 천천히 식단을 바꿔가는 것이 좋으며 편식이 있는 경우 다양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류를 즐겨 먹지 않을 경우에는 주말농장이나 베란다텃밭, 조리 과정에 참여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채소류에 대한 호감을 키워주는 것 또한 병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의 변화는 단계별로 일정한 기간을 두고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가장 먼저 음료수나 유제품 대신 물을 마시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익숙해지면 기존의 식단에서 육류의 종류를 바꿔주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항생제, 성장촉진제, 옥수수사료로부터 자유롭고 자연에서 방목하여 키운 동물의 육류나 유제품, 계란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동물이 섭취하는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며 이는 이를 섭취하는 사람의 체지방 형성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리법

– 육류의 종류를 바꾼 후에는 조리법을 바꿔주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채소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조리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로 소고기숙주볶음, 소고기감자조림, 돼지고기완자, 돼지고기양배추볶음, 돼지고기파프리카볶음, 닭고기채소말이 등이 있습니다.

– 채소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조리법으로 바꾼 후에는 밥을 잡곡밥으로 바꾸되 잡곡의 비율을 천천히 늘려주는 것이 좋으며 간식은 삶은 계란이나 찐고구마, 찐감자, 찐단호박 등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 샌드위치류의 간식을 선호할 때에는 채소와 함께 섭취할 수 있는 길거리토스트(양배추토스트)나 단백질 패티에 양상추, 토마토 등을 넣되 가급적 햄과 치즈는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빵류는 통곡물을 사용한 빵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청소년의 경우 먹는 것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취미생활을 갖는 것이 좋으며 활동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가족이 함께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는 것 또한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제 제철은 지나고 있지만 시금치의 경우 비타민과 무기질의 좋은 공급원이며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된장국이나 시금치프리타타(서양식 계란찜), 닭가슴살시금치전 등을 활용하여 시금치의 섭취량을 늘릴 수 있으며 콩은 지방을 태워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무가당 두유나 콩을 활용한 콩국수, 콩비지찌개 등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