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도 좋고 맛있는 딸기를 보면 강아지에게 딸기를 주어도 될까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딸기는 사람에게도 좋은 면이 많지만 강아지에게도 영양가로 괜찮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강아지 딸기 효능 및 주는 방법 그리고 주의점까지 알고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주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목차
강아지 딸기 효능
1. 비타민 C
비타민 C는 건강한 강아지는 체내에서 생성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비타민 C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격렬한 운동, 노화 등에 의한 산화 스트레스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라겐의 생성에도 크게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관절의 건강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식이 섬유
딸기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의 펙틴에는 장내 음식물의 이동을 늦추고 대변을 정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 변비 기미를 보이는 강아지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섭취하면 반대로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안토시아닌
블루베리에도 포함되는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강아지의 눈의 건강에 괜찮습니다.
4. 치주병 예방
장수에서 빠뜨릴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치주병 예방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강아지는 치주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강아지의 치주병은 치아나 잇몸만의 질환에 머무르지 않고, 치주병균이 심장병, 신장병 등 전신 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것도 알려져 있기에 가볍게 여기면 안되는 질병입니다. 그리고 강아지 치주병 예방약이 딸기로 부터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딸기는 강아지 치주병예방에도 좋습니다.
강아지 딸기주는 방법
– 생으로 준다
딸기에 포함된 비타민 C는 체내에서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물에 녹기 쉽고, 열로 깨지기 쉬운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 섭취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신선한 것을 생으로 주어야 합니다.
– 작게 잘라서 준다
딸기의 꼭지를 제거한 다음 먹기 쉬운 크기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딸기 꼭지는 소화에 나쁘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서 주어야합니다. 또한 소형견의 경우 딸기의 크기로 인에 목에 막히는 위험성이 있기에 작게 목에 막히지 않도록 잘라서 주세요..
딸기를 줄 때 주의점
알레르기 주의 : 처음 접하는 음식은 언제나 알레르기가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아주 소량으로 먹여보고 가려움증이나 설사 및 구토 여부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주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