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유방암 예방 이소플라본

예로부터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은 필수아미노산, 비타민B군, 비타민E, 비타민K,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 등 몸에 유익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갱년기 유방암 예방으로 좋은 콩 단백질은 고지혈증과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은 탄수화물의 대사를 도와주며, 사포닌은 면역력을 높이고 이소플라본은 갱년기와 유방암을 예방해줍니다.

갱년기 유방암 예방

노화가 진행되면서 여성의 난소 기능이 약해지고, 이로인해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줄면서 배란이 멈추게 됩니다. 배란이 멈춰, 폐경이 시작되고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여성호르몬과 유사성분인 이소플라본을 섭취해줌으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데 콩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1. 유방암

유방암은 세포조직이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에 오랜시간 노출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세포의 수용체와 결합하면서 암으로 변형이 되는건데요. 이소플라본을 섭취하게 되면, 이소플라본이 세포의 수용체와 먼저 결합을 하게 되고, 결합할 수용체를 잃은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암세포 생성을 할 수 없게 되어, 암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예방하게 됩니다.



2. 고지혈증 개선

콩 단백질이 혈액 내 콜레스테롤의 양을 떨어뜨리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LDL 같은 지질의 양도 낮춰줍니다. 그로인해 혈전을 예방하고 혈류의 흐름이 좋아져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당뇨합병증 예방

당뇨병은 당뇨 자체보다, 그로인해 유발되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류 보단 콩으로 단백질 섭취를 대신했을 경우, 표준체중 유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혈전을 예방해 말초혈관까지 혈액이 잘 공급되며, 신장의 기능을 개선한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

4. 다이어트

콩 단백질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체지방을 연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Tip – 육류를 좋아하시는 분의 경우, 한 번에 육류의 섭취량을 줄이기는 어렵습니다.

기존의 육류 섭취량을 1/2로 줄이시면서, 콩의 섭취를 늘려주세요. 콩을 넣은 잡곡밥, 두부, 된장찌개, 청국장찌개, 비지찌개, 순부두찌개, 낫토샐러드 등을 일주일 식단에, 골고루 배치해주세요.

찌개의 경우, 최대한 싱겁게 조리하고 반찬으로 나물을 꼭 넣어주세요. 나물에 들어있는 칼륨이 나트륨의 배설을 도와주어, 나트륨의 과다섭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