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초등학교 2학년 남자아이입니다.
키는 131cm 몸무게 41kg입니다
키는 또래 애들과 비교했을때 보통이긴 하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다보니 작아 보입니다.
체중 때문에 키도 안클까 걱정이네요…
야채를 편식하는편이고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음식, 탄산음료는 제가 안먹이고 있습니다.
(고기를 좋아합니다)
편식 없애고 아이가 건강해질 수 있는 식단 부탁드려요…
답변
다이어트 식단의 경우에는 현재 섭취 칼로리를 먼저 계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몸이 저칼로리 식단에 쉽게 적응하면서 요요현상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섭취 칼로리 계산을 위해서는 앞으로 3일 동안 아동이 아침, 점심, 저녁, 간식으로 섭취하는 음식물의 종류와 양을, g이나 종이컵 기준으로 남겨주세요. 현재 섭취 칼로리를 먼저 계산한 이후에 한국인 영양섭취 권장량과 비교해보는 것이 필요하며, 섭취 칼로리가 높지 않음에도 체지방이 많을 경우에는 현재 섭취 칼로리를 유지하면서 활동량을 늘려 소모 칼로리를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식품기호도(입맛)은 만 5세 이전에 형성되기 때문에 식단으로 편식을 고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편식하는 경우에는 교육이 함께 동반되는 것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식품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 식품을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 어떻게 유익한지 등을 기본적으로 설명해줍니다. 또한 주말농장이나 베란다텃밭 등을 활용하여 채소가 재배되는 과정을 관찰하고 수확하는 경험이나 조리하는 과정에 참여하면서 채소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는 있습니다. 또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했을 때에 칭찬 스티커 등을 활용하여 일정기간 동안 목표로 한 스티커를 붙였을 때에는 아동이 원하는 선물이나 음식 등으로 보상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 등을 적용하면서 가장 먼저 시행할 수 있는 채소 먹이기는 아동이 좋아하는 육류를 채소와 함께 조리하는 방법이며 완자 등의 형태로 급여할 수 있습니다. 예로 여러 가지 다진 채소와 다진 육류, 으깬 두부 등으로 완자를 만들어 완자 형태로 급여하거나 깻잎 등을 활용하여 깻잎전으로 급여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볶음밥이나 비빔밥, 유부초밥, 김밥 등의 조리방법도 채소 섭취에 유익하며, 이때 아동이 좋아하는 육류를 소량 포함 시켜 입맛을 만족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란을 즐겨 먹지 않을 경우에는 다진육류와 채소를 볶은 소를 만들어 계란말이를 만들 수 있으며 계란을 즐겨 섭취할 경우에는 시금치 등을 넣고 시금치계란말이 등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을 포함 체지방과 관련하여 오메가3와 오메가6의 섭취비율이 중요하며 오메가6의 과다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식재료의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로 계란은 자연에서 방사하여 키운 닭의 계란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소고기는 마블링으로 등급이 나뉘기 때문에 2등급을 선택하거나 자연방사 또는 사료보다 풀을 먹은 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 3일 동안 아동이 아침, 점심, 저녁, 간식으로 섭취하는 음식물의 종류와 양을, g이나 종이컵 기준으로 남겨주시면 섭취 칼로리를 대략적으로 계산한 이후에 그에 따른 식단구성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편식이 심한 경우에는 미취학아동 식단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