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8개월 남아를 둔 초보맘이예요…
요즘 아기 식단땜에 고민이 많아서요…
18개월 아기 식단좀 짜주세요 ㅠㅠ
제가 아주 요리엔 꽝이라 아이 영양이 걱정되서
이렇게 올리게 되었어요
좀 체계적으로 아이에게 영양을 공급하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어요~~
답변
유아에게 가장 좋은 식단은 한번의 식사를 통해 5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며, 생후 6개월부터 만 5세까지 음식에 대한 네오포비아(낯선 것에 대한 거부반응)가 있는 시기임으로, 다양한 식품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들은 처음 접하는 식품이나 조리법에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나 최소 8회 정도 노출될 때에는 그 식품에 대한 거부반응이 줄어들기 때문에, 강압적으로 먹이지 않되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필요합니다.
가급적 제철식품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유아의 네오포비아 정도에 따라 제철 외 식품을 추가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완료식이 끝난 이후 15~18개월에는 밥과 반찬 1가지를 준비하며, 19~21개월에는 밥과 반찬 2가지를 준비하여 조금씩 반찬의 가지 수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완료기 이후 다양한 반찬을 먹기 위해 적응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꼭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취학아동 식단은 치아 상태를 고려할 때에 24개월 이후부터 적용하는 것이 좋으며 그 이전에도 참고할 수 있으나 유아가 씹는 과정에서 불편함이 있는 식품은 제한하고 그 외 식품은 잘게 잘라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15~18개월 유아의 식단은 반찬이 1가지이며 1가지 반찬을 통해 최대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자 할때에 선택할 수 있는 반찬의 종류가 극히 적음으로 다양한 형태의 식단 구성이 어려운 한계점이 있습니다.
[제철식품을 최대한 활용한 식단의 구성]
*백미밥+시금치계란말이, 소고기시금치주먹밥, 백미밥+소고기미역국+두부계란전
*백미밥+소고기미역국+스크램블에그, 백미밥+두부미역전, 백미밥+시금치계란국+소고기구이
*백미밥+채소계란찜, 백미밥+닭가슴살단호박조림+시금치전, 백미밥+브로콜리두부전
*소고기시금치주먹밥, (점심&저녁) 백미밥+브로콜리새우완자탕
*백미밥+파래계란말이, 백미밥+브로콜리고기전+감자조림, 백미밥+대구탕
*백미밥+채소계란찜, 백미밥+닭가슴살시금치무침, 백미밥+대구탕
낯선 음식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을때에는 평소 익숙하게 잘 먹는 식품을 중심으로 반찬을 구성하되 그 식품과 함께 다른 식품을 함께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로 계란을 잘 먹는 경우 계란의 형태를 변경하여 계란후라이, 스크램블에그, 계란찜, 계란말이 등으로 형태를 변경하거나 계란에 1가지 식품을 추가하거나 다양한 식품을 추가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계란찜에 익숙해질 경우 단호박계란찜, 파프리카계란찜 등으로 변경해볼 수 있습니다.
조리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에는 매번 다른 반찬을 준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한가지 반찬을 2회 또는 3회 연속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만약 유아가 동일한 반찬에 대해 흥미가 떨어질 경우에는 3회 연속 같은 메인 반찬에 마른 김구이, 감자조림 등을 추가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