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7개월 남자아이 우유를 하루에 한통 다먹은적이 없어요 우유를 싫어하네요…우유대신 두유를 먹여도 되나요? 아직안먹여봤지만…글구 17개월인데 어린이식단 대로 따라 해줘도 될까요? 간은 아직하면안되죠?
답변
우유를 먹지 않을 경우 꼭 우유 섭취를 권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유는 칼슘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또한 세계적으로 논란이 많은 식품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우유 대신 두유를 섭취하는 것은 무방하나 콩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오전 중에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며, 무엇보다 무가당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유 제품 중에는 설탕의 함유량이 높은 제품이 있으며, 유아들은 단맛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단맛에 쉽게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7개월에는 밥과 반찬 1가지 정도를 추가하는 것이 좋으며 단백질과 채소를 함께 섭취할 수 있도록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채소계란찜, 시금치계란말이, 브로콜리계란말이, 브로콜리고기전, 두부미역전처럼 단백질식품과 채소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반찬 1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취학아동 식단을 참고하되 17개월 유아의 치아상태 등을 함께 고려하여 3가지 반찬을 준비하는 것보다는 1가지 반찬을 준비하고 한가지 반찬에 익숙해지면 다른 반찬을 먹을 수 있도록, 반찬은 오버랩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시금치계란말이를 2~3번 연속으로 섭취한 후에 마지막으로 시금치계란말이를 섭취할 쯤에 브로콜리고기전을 함께 섭취할 수 있도록 하여서 익숙한 음식과 함께 낯선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여 새로운 음식에 천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낯선 음식에 대한 거부반응은 6개월부터 시작되면 5세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낯선 음식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최소 8번 그 음식을 접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때 강압적으로 음식섭취를 권하기보다는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의 사용은 최대한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적은 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싱겁게 먹는 것이 생활화된다면 그로 인해 성인이 된 이후에도 나트륨의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