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가입하자마자 질문해요^^
아들이 2학년.. 키가 작고 체중은 좀 나가는데요…ㅠㅠ
현미밥(발아현미밥, 찰현미밥등…)은 성장하는 아이에게 좋지 않다고 들은거 같아서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현미밥해주고 싶은데.. 키도 많이 커야해서…
아직 현미는 좀 덜 먹여야할까요??
답변
현미밥이 성장하는 아이에게 좋지 않은 이유에 관해 좀 더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영양학에서는 백미보다 22가지의 영양소를 더 함유하고 있는 현미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장이 약한 경우에는 현미를 충분히 씹고 삼키지 않을 시,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음으로, 현미의 섭취는 24개월 이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현미와 같은 탄수화물의 소화는 침에 의해 이루어지며, 음식물을 30회 이상 씹을 경우 탄수화물 소화에 가장 좋은 산도의 침이 분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저작기능(씹는활동)은 뇌에 포만감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음식물을 30회 이상 충분히 씹고 삼키는 경우, 다이어트와 함께 위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미밥의 섭취가 염려되는 경우에는 단백질 식품과 함께 다양한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전체 섭취 칼로리는 낮추면서 포만감을 오래도록 유지시켜줄 수 있으며, 특별히 콩은 체내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며 시금치는 식욕을 억제한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성장과 관련해서는 한 끼 식사를 통해 5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체내 흡수된 영양소들이 개별적으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영양소의 도움을 받아서 체내 흡수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시금치, 브로콜리, 미나리, 부추, 깻잎 등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할 경우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 성장과 관련한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으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 또한 유지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