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키 150 에 67킬로그램 나가는 12세 남아 입니다 빠른속도로 늘어만 가는 아들 몸무게 때문에 너무 걱정입니다 남편은 공부고 머고 다 집어치우고 헬스크럽 피티라도 시켜서 살빼라고 난리지만 성장기 아이라서 자칫하면 키 안클까봐서요 ㅠㅠ 게다가 먹는걸 너무 좋아해서 회니 고기류니 산낚지니 거의 모든 맛있는 음식은 다 엄청 좋아한답니다 제가 요리에 엄청 약해서 외식이 잦은편입니다 이제 사춘기인듯한데 말도 잘안듯고 자기가 좋아하는 반찬이 없으면 면 짜증내기 일수입니다 간식 사먹 말라고 해도 컵닭 같은거 몰래 사먹고, 그렇다고 집에 와서 간식을 거르는것도 아니고요 쌀밥 대신 현미밥만 먹은지 3년이 넘어서 급식이랑 외식 빼고는 현미밥 죽어라 싫어해도 흰쌀알은 한번도 안먹였습니다 그런데 밥 양이 그닥 많지는 안은데 짜고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부모 때문에 아이도 엄청 짜게 먹는 편입니다 운동도 않 좋아해요 한방 다이어트 도 생각해보았는데 어린이에게 한방 다이어트가 어떨지도 걱정입니다 일대일 피티헬스 운동이나 다이어트한약 혹은 허벌라이프 중 안전하게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 있을까요 이외라도 좋은 길이 있을까요 물론 건강한 다이어트는 건강식단이 기본이지요 병행할수 있는 다른 보조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직장맘이라서 시간이 녹록치 않는것이 안타깝지만 머든 제가 해줄수 있는것은 다 해주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아동이 유아 때부터 체지방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면 지방세포에 지방의 양이 증가한 것이 아니라 지방세포수 자체가 증가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식사로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이 적더라도 식품의 종류와 조리법에 따라 높은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으며 식사보다 간식으로 섭취하는 음식물의 칼로리가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섭취 칼로리에 반해 소모 칼로리가 적은 경우에는 체지방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아동이 운동을 싫어하는 경우에는 피티헬스 운동 외 아동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운동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에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볼 수 있으며, 딱히 흥미를 느끼는 활동이 없을 시에는 운동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부모님과 함께 오래 걷기나 달리기, 등산 등의 활동을 통해 정서적인 친밀감을 느끼면서 활동량을 높여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이어트 보조 식품의 경우 아동이 스스로 다이어트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 시에는 보조 식품을 섭취하면서도 동일하게 다른 식품들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현재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식품을 섭취하면서 아동이 간식이나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지 등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을 위해서는 현재 섭취 칼로리를 먼저 계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3일 동안 아동이 아침, 점심, 저녁, 간식으로 섭취하는 음식물의 종류와 양을, g이나 종이컵 기준으로 남겨주시면 현재 섭취 칼로리를 대략적으로 계산하여 그에 맞춰 섭취 칼로리를 줄인 식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아동이 사춘기이면서 부모님의 말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시점에서는 부모님과의 갈등과 아동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아동이 좋아하는 음식을 기준으로 섭취 칼로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아동이 선호하는 반찬들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남겨주시면 그에 맞춰 식단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키 성장과 관련해서는 한 끼 식사를 통해 5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12세 아동의 권장 섭취 칼로리는 2200 칼로리입니다. 남겨주신 내용으로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중심의 식사를 하고 있을 수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를 보완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잦은 외식과 함께 짜고 매운 음식 섭취를 통해 나트륨의 섭취량이 증가한 경우에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을 함유한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배, 사과, 토마토, 고구마 등을 간식이나 식사 시에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내 수분대사를 돕기 위해 늙은 호박을 푹 끓인 물을 섭취하여 수분배설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 외에 간식을 자주 섭취하고 음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즐거움을 느끼는 경우라면 아동이 집중할 수 있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취미생활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티커 등을 활용하여 아동이 과일, 채소 등 평소 좋아하지 않는 음식을 먹을 때에는 칭찬과 함께 스티커 등을 붙이고 일정한 양의 스티커가 모이면 그에 맞춰 아동이 좋아하는 음식을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하여 보상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 또한 추천드립니다.
편식이 있는 경우에는 주말을 이용하여 아동과 함께 음식을 만들어보면서 다양한 채소에 익숙해지고 본인이 만든 음식에 흥미를 가져 낯선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