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체중인 어린이 경우에는 음식물의 섭취량은 적은 반면 활동량이 많거나, 소화기관이 약해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저체중 어린이 아침식단 같은 경우에는 영양가를 충족하면서 해야지 좋습니다. 음식을 통한 체중 증가는 체지방의 증가만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근육량을 조금씩 늘려주는 부분도 고려해보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한 끼 식사에서 음식물의 섭취량 자체가 적을 경우에는 소량을 섭취하더라도 칼로리가 높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나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에는 소화에 부담을 적게 주는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저체중 어린이 아침식단
1. 아침에 간편하게 빨리 먹을 수 있는 고칼로리 고영양 음식은 주먹밥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볶음밥을 만든 후 한 입에 넣을 수 있도록 주먹밥 형태로 만들어 급여할 수 있습니다. 볶음밥의 장점은 다양한 채소와 단백질 식품을 함께 섭취할 수 있으며 기름에 볶기 때문에 칼로리는 높으면서 지방의 섭취 또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매번 동일한 볶음밥을 먹기보다는 소고기볶음밥, 닭가슴살볶음밥, 연어볶음밥, 오징어볶음밥, 새우볶음밥, 멸치볶음밥 등을 만들어 제공할 수 있으며, 새우시금치덮밥 등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시금치프리타타(서양식 계란찜), 길거리토스트(양배추토스트), 다양한 채소와 단백질 식품, 밥을 넣어 만든 밥전 등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그러나 평소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에는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찐감자, 찐단호박 등에 양배추+사과+당근을 간 주스를 함께 곁들일 수 있습니다.
4. 또는 전복죽, 녹두닭죽, 참치채소죽, 늙은호박죽 등과 같이 죽을 제공하거나 시금치된장국+새우계란찜+감자조림, 들깨미역국+두부튀김+배추김치 등으로 급여할 수 있습니다. 단, 국은 국물보다 건더기를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급여하는 것이 좋으며, 기적의 원소 셀레늄을 함유한 감자와 브로콜리 등의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볶음밥 등에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