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 걸리게 되면 식사를 할 때 여러모로 조심해야합니다. 그래서 위암 환자용 식사의 경우는 제일 먼저 주치의 및 임상영양사가 알려주는 것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암 식단은 환자분의 증세, 항암제에 의한 화학요법 및 방사선요법 등의 치료방법, 증세진행 시기에 따라 다르게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위암환자분의 단백질 보충은 흰살생선, 영계, 순두부, 계란찜, 우유, 부드러운 치즈이며 위를 자극하지 않기 위해 섬유가 많은 채소와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는 시금치, 당근, 애호박, 무, 콜리플라워 등이 좋으며 과일은 복숭아, 파파야, 바나나, 머스크멜론이 있습니다.
소화를 돕기 위해 통곡물은 제한하였으며 백미에 검은콩을 넣은 밥을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검은콩에는 단백질과 칼슘 외에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목차
위암 식단 소화를 돕기 위한 구성
- 검은콩밥 + 영계백숙 + 시금치무침 + 찐단호박 or 단호박조림
- 검은콩밥 + 애호박순두부국 + 흰살생선구이 + 브로콜리파프리카볶음
- 검은콩밥 + 감자국 + 채소계란찜 + 시금치무침
- 검은콩밥 + 소고기미역국 + 두부숙회&양념장 + 무나물 + 애호박볶음
- 검은콩밥 + 감자국 + 닭가슴살브로콜리조림 + 시금치나물
- 검은콩밥 + 황태무국 + 두부숙회&양념장 + 브로콜리파프리카볶음 + 애호박볶음
식품 섭취
브로콜리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며 철분, 칼슘 등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설포라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프리카의 다양한 색소마다 함유된 영양소의 종류가 다름으로 파프리카는 다양한 색상을 조금씩 한번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파프리카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화려한 색상이 식욕을 돋우며 아삭하는 식감이 씹는 맛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상태에 따라 섭취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오렌지식단은 제철식품을 최대한 활용하여 5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식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분의 경우에는 진료중인 병원 내 담당의료진과의 긴밀한 협력 하에 식단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진료중인 병원 내 임상영양사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