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키가165cm. 몸무게68킬로 남성 55세. 다이어트에 관심갖고, 건강식단과 운동에 나름대로 수년간 노력하고 있는데 쉽게 몸무게가 빠지지 않고 그자리에서 왔다갔다 하는 것 같아 고민중입니다.
운동은 나름대로 하면 될것 같고 식단짜는 것(간식포함)에 혁신을 주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균형잡힌 식단과 칼로리계산에 의한 식단을 고민하던중 이 싸이트를 알게 되어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1:1 식단표 신청도 있던데 비용이 ㅠㅠ
일단 간편 식단 상담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상세하게 짜주시고 효과를 보면 앞으로 회원연장도 1:1식단표 신청도 고려해 볼 생각입니다.
몸무게 약65킬로 되는 것이 그렇게 소원입니다.
복부비만이고
노동량은 적은편.
아침과 점심을 좀 잘 먹고, 점심은 간단히 먹는 식사구성을 하고 있는데,
여기에 나온 식단은 세끼가 다 한식위주의 국밥 찌개 위주거나,
아침이 간단한 서양식이던데.
**요청:아침, 저녁을 한식위주의 식단과 점심은 간단히 하는 (토스트이런건 안먹고,)
식단으로 적당한 칼로리와 균형잡힌 영양, 나이, 생활습관을 고려하여 1주일치라도 짜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식사상태를 조금 알려드리면
밥은 현미+검은콩밥으로만 먹고, 발효, 효소 식품에도 관심갖고 , 양파껍질차도 달여먹고,
간식으로는 주로 집에서 먹다남은 잡곡밥 말린것과 쌀을 섞어서 펑튀기 한 것을 조금 먹고,
과일을 세끼후에 꼭 먹는편(양은 본인스스로 나름 조절)
그런데 분명 노력은 하는 데 뭔가 하루 칼로리나 영양이 모순이 있는데 그것이 잘 안잡히는 것 같아 고민입니다.
(집에서 세끼를 다 먹습니다.그래서 외식은 많이 안하는 편이고요, 술. 담배안함)
간식을 줄이고 식사만으로 균형잡힌 전문영양사에 의한
처방으로 짜여진 식단이라면 믿고 따라 갈 것 같습니다. 얼만큼 먹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밥먹을 때 적당량을 못 먹고, 안먹으려는 경향이 있고, 그러니까 간식을 요청하는 것 같습니다.
먹고 있는 음식, 간식을 관두고, 식단대로 먹는 량을 확실히 먹고 간식을 먹지 않고 지킬 것 같아서 부탁드립니다. 합리적이고 타당하고 확신이 들면 완전 바꾸는 스타일인데 그게 다가오지 않으면 잘 안하는 스타일이라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많이 적어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부인입니다. 오랜 숙원을 이루어야 하는데 걱정입니다.
답변
꾸준히 운동을 해오셨다면 근육량의 증가로 인해 체중이 나가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체중 보다는 체지방을 줄이는 것으로 다이어트의 기준을 삼는 것이 좋으세요.
효소식품은 식품을 소화하고 체내 흡수가 잘되도록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에, 적은 양을 먹어도 그 만큼 영양소의 흡수가 잘되는 것이라 건강 상에는 유익할 수 있지만,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할 때는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몇 년간 다이어트를 해오셨다면 저칼로리식단에 몸이 이미 적응한 상태일 수 있고, 이런 경우는 저칼로리식단만으로 체중의 감소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저칼로리식단에 의해 줄어든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하면서 다이어트로 인해 섭취가 부족했던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으로 초점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시간, 배변(변비유무), 운동량과 종류, 섭취칼로리가 모두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요. 운동 또한 복부미만이 있다면 걷기나 달리기로 운동의 내용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란에 보시면 다이어트에 적합한 운동이 왜 달리기인지에 대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남겨주신 내용만으로 식단을 작성하면 실제로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복부미만의 원인을 대략적으로라도 찾아내고 그 동안의 섭취 칼로리가 어느 정도, 그리고 섭취가 부족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파악한 상태에서 식단조절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대략적인 섭취 칼로리를 알기 위해, 하루 동안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와 종이컵을 기준으로 양도 함께 남겨주세요. 최소한 하루 정도는 남겨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섭취칼로리를 알게되면 어떤 방향으로 식단을 조절해야 하는지 파악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그 외에 수면시간은 어느정도인지, 취침시간과 기상시간도 함께 남겨주세요. 그리고 그 동안 했던 운동의 종류와 운동시간도 함께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