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능이 약하거나 더부룩한 느낌을 자주 받을때에는 소화에 좋은 음식을 통해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소화를 돕는 음식 부터 조리법 및 소화에 좋은 식단 구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라면, 포만감 있는 음식보단 소화에 더 중점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만감 자체가 배가 고픈 느낌이 들지 않도록 위장에 오래 머물러 있는 식품이기 때문인데요. 폭식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라면, 몸에 필요한 영양소의 섭취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위와 관련한 가장 기본적인 식사원칙은 식사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는 것입니다.
식사시간이 정확하면 위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양이 일정하고 규칙적이 되기 때문에 소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밀가루 음식이나 인스턴트, 육류, 가공식품을 제한해주세요. 그럼 소화에 좋은 식품을 소개합니다.
목차
소화에 좋은 음식
소화효소 디아스타아제를 함유하고 있는 무와 마가 좋습니다. 아침에 마주스를 섭취하게 되면 위점막을 보호하고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식사시마다 무를 이용한 요리를 섭취해주세요. 무국이나 무조림, 무생채, 무김치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무를 자주 섭취해주시면 좋고, 또한 식사 이후엔 키위나 파인애플이 소화를 도와주는 후식입니다.
조리법
기름을 사용하는 것 보단 찜이나 조림으로 요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의 경우, 계란후라이나 계란말이 보단 계란찜이나 계란장조림으로 생선구이도 생선찜이나 생선조림으로 바꿔주세요.
햄이나 닭, 소고기, 돼지고기 보단 콩, 낫토, 두부, 생선, 양배추 등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는 생채소보단 익혀서 섭취해주세요. 무김치 보단 무조림, 채소겉절이 보단 채소무침이 더 좋고 무침의 경우 된장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일반양념보단 소화에 도움이됩니다. 김이나 미역, 펙틴이 많이 든 과일의 섭취도 당분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에 좋은 식단
아침 – 마주스
점심 – 현미밥(1/2공기), 데친두부&양념장, 감자조림, 파프리카버섯볶음, 무김치
저녁 – 현미밥(1/2공기), 생선무조림, 양배추쌈&쌈장, 청경채무침, 배추김치
음료 – 믹스커피 보단 녹차(저혈압이 없는 경우)나 홍차를 애용해주세요.
무와 함께 감자를 이용한 요리를 자주 해드시면, 드시는 순간 포만감도 있고 소화도 잘 되며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감자국, 감자조림, 찐감자나 무국, 무조림 등으로 활용해주세요. 다양한 채소와 해조류 섭취가 제한되기 때문에 지금부터 제철인 파프리카를 최대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프리카를 볶아서 드셔도 좋지만 올리브오일로 살짝 버무린 파프리카샐러드를 추천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