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올해 중등1학년, 초딩 3학년 두 남아를 둔 엄마입니다. 첫째가 얼마전에 성조숙증으로 진단을 받았는데 이미 2차 성징이 된 상태라 성조숙증치료는 어렵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현재 키도 작은데 성장판도 또래보다 2년 빠르다는 이야기에 정말 많이 좌절하고 속상했습니다. 어떤 식단으로 아이에게 음식을 해줘야 할 지 고민이 많습니다. 되도록 칼로리가 적으면서 성장에 도움되고 또 성조숙증이 더 이상 촉진되지 않게 하는 그런 식단이 있을까요? 머리가 많이 아프고 가슴이 답답하네요. 조언 부탁드려요.
답변
정말 속상하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실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조숙증은 비만인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성장과 관련해서는 한 끼 식사를 통해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음식물을 통해 체내 들어온 영양소들이 개별적으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영양소의 도움을 받아 체내 흡수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그 외 비만을 포함, 성조숙증과 관련해서는 식품 선택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는 유전자변형을 하지 않은 식품을 선택하고 계란, 우유, 유제품, 육류 등은 옥수수사료, 항생제, 성장촉진제를 제한하고 자연에서 방사하여 키운 동물의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동물이 섭취하는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며 이는 이를 섭취하는 사람의 체지방 형성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식단을 위해서는 현재 섭취 칼로리를 먼저 계산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한국인 영양권장량과 비교해본 후, 그에 따라 섭취 칼로리를 점진적으로 줄이거나 활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앞으로 3일 동안 아침, 점심, 저녁, 간식으로 섭취하는 음식물의 종류와 양을, g이나 종이컵 기준으로 남겨주세요. 현재 섭취 칼로리를 계산한 이후에 그에 맞춰 적용하실 수 있는 식단의 구성을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렌지식단 내 모든 식단표는 최대한 제철 식품을 활용하고 한 끼 식사를 통해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학생의 경우 취학아동과 건강식단을 모두 활용하실 수 있으며 식판 등을 활용하며 밥과 단백질 반찬, 채소 반찬 등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인스턴트 식품을 통한 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제한하고 좋은 식재료를 선택하여 균형적인 식사를 하면서 활동량을 늘려 간다면 체지방을 지속적으로 줄여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체지방 소모와 관련하여 가장 좋은 운동은 달리기이며 스트레칭 ->걷기-> 빨리 걷기-> 달리기-> 빨리 걷기-> 걷기->스트레칭 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