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가 한가지에 집중하면서 잡념을 떨치고, 걱정에서 해방할 수 있는 좋은 취미가 바로 도자기 공예입니다. 조숙하고 얌전한 여인이 만들어야 할 것 같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취미이며 아이들과 같이 하기에도 좋은 취미가 도자기 공예 배우기 입니다.
목차
도자기 공예 배우기 장점
- 흙을 만지면서 잡생각을 떨칠 수 있고, 혼자 조용히 작업할 수 있다.
- 자신의 원하는 스타일로 컵, 그릇 등 다양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창의력도 길러준다.
- 마음을 담아, 손으로 만드는 작업이기에 정성어린 선물용으로도 좋다.
도자기공예 단점
작품을 더 예쁘게 만들기 위해서 부가적인 재료가 들어가는데, 공방에서는 부가적인 재료비가 더 청구됩니다. 몇 단계에 거쳐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집에서는 쉽게 할 수 있는 취미가 아니라는 점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배우는 방법
도자기 공방은 다른 공예에 비해 많으므로, 온라인 사이트와 카페 등을 참고해보면 좋습니다. 어느 도자기 공방의 수강 및 체험안내를 살펴보면, 수강은 주 1회 과정과 주 2회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고, 수강시간은 따로 없이 편한 시간에 방문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문화 센터의 경우는 정해진 시간이 있는 편입니다.)
손작업반 / 물레반 / 페인팅 반 등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손작업반은 말 그대로 손으로 만드는 작품을 말하고, 원하는 형태가 있으면 그것에 맞게 만들면 됩니다.
‘물레반’은 전기 물레로 돌리며 만드는 작품. 손작업보다는 다소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지만 완성시킬 때의 보람이 손작업반보다 더 뿌듯합니다.
핸드페인팅 반은 한번 구워진 초벌기 위에 도자기용 물감으로 그림을 그려넣는 과정입니다. 평소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평범한 도자기에 새로운 옷을 입히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가격은 공방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한달에 10만원 초중반 선입니다. 1일 하루 체험은 18000원에서 50000원 정도가 듭니다. 작품에 따라 재료비가 더 청구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