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균형잡힌 식습관을 통해 몸이 건강한 산모들은 임신기간 동안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의 섭취량을 조금 늘리는 것 외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임신 전, 무리한 다이어트 경험들로 인해 저체중이거나 저체중이 아니면서도 영양상태가 불량한 경우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태아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식사시마다 여러 종류의 식품을 섭취해주세요. 특별히 태아 두뇌발달에 관여하는 영양소 그리고 음식 소개해드립니다.
1. 콜린_ 임산부의 콜린 섭취는 태아의 해마발달(기억센터)에 영향을 주어 기억력이 강화되고 태아의 신체발달에도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육류의 간, 계란노른자, 검은깨, 콩, 잣, 호두, 연어, 현미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엽산_ 임신 초기에 부족하게 되면 태아에게 신경관결손, 척추기형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강조하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뇌 세포의 성장을 도와 인지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육류의 간, 시금치,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팥, 키위, 참외 등에 함유량이 많습니다.
3. 아연_ 임신 중 아연은 세포성장과 기관생성 등에 필요하고 뇌의 성장에도 관여합니다. 쥐 실험에서 아연은 공간 기억력 유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쇠고기, 굴, 성게, 문어, 땅콩, 호두, 바지락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오메가-3지방산_ 뇌에 가장 많은 지방산이 DHA입니다. DHA는 정상적인 신경발달을 도와주기 때문에 태아의 뇌생성에 중요합니다. 참깨, 들깨, 등푸른생선, 연어, 호두, 양배추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Tip… 임신 초기에는 엽산의 필요량이 증가하고 임신 말기에는 아연의 필요량이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