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 식단 음식 식욕 관리

임신을 하게 되면서 갑자기 안먹었던 음식이 먹고싶거나 갑자기 식욕이 왕성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임신초기 식단 어떤 음식이 좋으며 식욕에 대한 관리에 대해 아시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외식 메뉴에는 지방과 나트륨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외식 메뉴를 섭취할 때에는 토마토를 함께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보다는 식전 30분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트륨 배설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 음식 관리

1. 떡볶이, 족발 등등 외식 메뉴를 선택할 때에는 저녁 식사로 대체하는 것이 좋으며 떡볶이는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등의 섭취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삶은 계란을 추가하고 시금치, 사과, 바나나 등을 넣고 간 그린스무디를 함께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족발 또한 상추외 깻잎을 곁들이는 것이 좋으며 쌈을 즐겨 먹지 않을 시에는 그린스무디를 곁들일 수 있습니다.

2. 식욕을 조절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는 식사를 하기 30분 전에 토마토주스 1컵을 마시는 것과 음식물을 충분히 씹고 삼키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30회 이상 입안에서 충분히 씹고 삼키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뇌가 치아의 충분한 저작기능으로 인해 포만감을 인식하게 됩니다.

3. 소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아서는 현재 단백질과 철분의 필요량이 증가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녁 식사 조절을 위해서는 아침과 점심을 통해 섭취하는 단백질의 양을 조금 더 늘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배추김치 대신 깻잎김치나 깻잎찜을 곁들이고 한 끼 식사에 계란(계란 노른자에도 철분이 함유되어 있음)을 두 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와 관련해서는 식품 선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으며 계란을 포함, 유제품, 육류 등을 선택할 때에는 가급적 항생제, 성장촉진제로부터 자유롭고 자연에서 방사하여 키운 동물의 육류나 계란, 유제품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동물이 섭취하는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며 이는 체내 체지방 형성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소고기를 채소와 함께 섭취하기 가장 좋은 음식은 밀페유나베이며 육수에 소고기,배추,깻잎을 넣어 함께 섭취하는 것으로 소고기 외 깻잎을 함께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과 철분 섭취에 효과적입니다.

4. 밀페유나베 외에는 소고기파프리카말이, 불고기샐러드, 월남쌈, 소고기오이볶음 등이 있으며 양배추쌈밥, 소고기구이, 아스파라거스구이, 토마토주스 외에 순두부미역국, 소고기감자조림, 양배추쌈, 들깨미역국, 두부조림, 소고기구이, 아스파라거스조림 등이 있습니다.

5. 칼로리에 대한 부담이 적을 때에는 토마토주스를 키위바나나주스로 대체할 수 있으며 사과주스 또한 가능합니다. 생과일주스에는 우유를 제한하고 생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초기 식단

아침

  • 두부숙회&양념간장, 브로콜리숙회&초고추장, 견과류김무침
  • 찐고구마, 두유(무가당), 닭가슴살샐러드
  • 시금치된장국, 계란토마토볶음, 견과류김무침, 배추김치

점심

  • 깻잎쌈밥, 삶은계란, 토마토 (올리브오일추가)

그 외 – 임산부 식단표 참고

현재 제철은 아니지만 시금치는 임신 초기에 필요로 하는 엽산을 함유하였을 뿐만 아니라 식욕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을 조리하여 먹기 힘들 때에는 시금치나물, 시금치된장국, 시금치계란말이 등으로 만들어두고 데워 먹을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과 과자 등의 탄수화물에 대한 필요가 있다는 것은 체내 에너지가 필요한 것으로 아이스크림은 키위바나나주스로 대체하고 과자는 고구마말랭이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식사를 통해 탄수화물의 공급량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스크림과 과자를 포기하기 어려울 때에는 가급적 점심 식사 이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점심 식사 후 오후 활동을 통해 소모 칼로리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