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중독, 혈당지수 낮은 식품 이용하기

쌀의 소비량은 줄어들고 있지만, 밀가루와 가공식품의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전체 섭취하는 식품 중 탄수화물의 섭취량이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쌀이나 밀가루에만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잡곡, 과일, 채소, 우유, 설탕, 전분, 식이섬유, 생선, 육류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 중독, 패턴]

탄수화물은 기초대사를 유지하고 신체활동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원이지만, 우리 몸에 필요 이상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은 위에서 분해되어 포도당으로 혈액에 유입되고, 이를 각 세포로 보내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데, 탄수화물의 섭취량이 많을수록 인슐린의 분비량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인슐린의 과다 분비로 혈액 내 포도당의 양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1~2시간 후 공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 탄수화물 중독의 경우, 식사를 충분히 하고나서 1~2시간 후에 빵이나 과자, 떡을 간식으로 섭취함.

[탄수화물 중독, 비만]

기초대사와 활동 에너지로 사용하고 남은 포도당은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됩니다. 그렇게 저장하고도 남는 여분의 포도당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복부에 저장되고 복부비만의 원인이됩니다.

[탄수화물 중독, 당뇨]

탄수화물 섭취량이 증가하면 인슐린의 분비도 증가하게 됩니다. 탄수화물 중독의 경우, 인슐린의 분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고, 이로인해 인슐린의 분비량이 감소하거나 불량 인슐린을 분비하게 되어, 혈액 내 포도당의 양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것이 당뇨병입니다.



[탄수화물 중독, 체크]

1. 아침을 잘 먹어도 점심시간이 되기 전에 배가 고프다.

2. 빵, 과자, 떡, 초코렛 등의 음식을 끊기가 어렵다.

3. 식사를 마친 직후에도 여전히 더 먹고 싶다.

4. 배가 고프지 않을 때에도 음식을 먹는다.

5. 밤에 야식을 먹는다.

6. 과식을 하고 나면 노곤하고 기운이 없다.

7. 오후에 이유 없이 피곤하거나 배가 고프다.

8. 배가 불러도 계속 먹는 경우가 있다.

9. 식사량을 줄였다가 과식을 하는 과정을 반복하고 있다.

* 미국 리처드 헬러 박사가 만든 설문으로 5개 중간, 8개면 심각한 중독



[혈당지수 낮은 식품 선택]

혈당지수란 음식이 포도당으로 전환되는 수치를 등급으로 매긴 것으로, 탄수화물 중독자의 경우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가 높은 것을 감안할 때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선택해주세요.

현미(56), 고구마(55), 호밀빵(55), 오트밀(55), 보리(50), 통밀빵(50), 두부(42), 비지(35), 청국장(33), 된장(33), 콩(30), 아몬드(25), 버섯(25), 육류(50이하), 어패류(50이하), 과일(40이하), 채소(30이하), 다시마(17), 미역(16), 우뭇가사리(11), 녹차(10), 홍차(10)

Tip… 흰쌀밥보단 현미나 잡곡밥, 과일주스나 탄산음료 대신 과일, 빵은 통밀빵, 간식은 과자나 빵, 떡 대신 과일, 그외 두부, 채소를 많이 섭취해주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