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식단 영양섭취 음식

건강한 사람에겐 적절한 음식 섭취가 건강을 유지하게 해주지만, 질환이 발견되었을 때는 꼭 병원치료와 병행하시면서 음식 조절을 하시면 해주세요.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단 및 음식에 대한 소개입니다.

콜레스테롤 영양섭취

영양소는 부족해도 문제이지만 과잉에 의한 문제점들도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평소 과일과 채소, 생선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계신다면, 굳이 영양제로 따로 섭취하시지 않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타민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첨가제들이 사용되기 때문에 천연 제철 식품을 잘 챙겨드시면서, 특별히 식품으로 섭취하기 어려운 영양소만을 영양제로 공급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밀가루 음식을 끊으시면 좋습니다. 밀가루 음식이 체온을 떨어뜨린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혹 한번에 끊기가 힘드시면, 일반 밀가루가 아니라 통밀가루를 사용한 음식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주1회로만 제한하시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하는 식단 및 아울러 체온을 올릴 수 있는 음식 함께 첨가

식단구성

아침 – 사과당근주스

점심 – 현미밥, 두부청국장찌개, 잔멸치호두볶음, 미역오이초무침, 양파샐러드

간식 – 방울토마토, 키위

저녁 – 현미밥, 바지락미역국, 감자조림, 표고버섯호박볶음, 검은콩땅콩조림, 파프리카스틱, 무김치

50대부터는 특히 콩이나 생선을 통한 단백질 섭취가 좋습니다. 콩에는 단백질 외에 칼슘도 풍부하고 이소플라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수족이 찬 경우에는 두부보다는 콩자체를 활용한 요리가 좋으세요. 하루 한끼는 청국장 꼭 권해드리고요. 대신 최대한 간을 싱겁게해서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국장을 드실때 미역류를 함께 드시면 칼륨이 청국장에 있는 나트륨의 배설을 도와줘서 좋아요.



이외에도 양배추와 청경채를 활용한 반찬과 흰살생선과 등푸른 생선을 주 2~3회 정도 추가해주시면 좋습니다. 오메가3 영양제를 복용할 경우, 위의 반찬에서 호두와 땅콩은 제외하여 요리해주시면 되고요. 멀티비타민 섭취의 경우 파프리카 또한 제외하여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빈혈에 좋은 식품은 일반적으로 간, 꼬막, 건포도, 사과, 자두 등이 헤모글로빈 생성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고 철분은 녹색채소에 풍부한데요. 여름이니 깻잎김치를 배추김치 대용으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음료는 녹차 대신 홍차가 좋고요. 하루 한 잔 생강홍차를 권해드려요. 사과당근주스와 비슷한 시간에 섭취하지 마시고요. 아침에 주스를 드시기 때문에, 저녁 식사 후에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가 좋지 않은 경우엔 생강이 부담될 수 있어서 식품을 드실 때마다 몸에 부담이 없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