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비만 다이어트 식단 성장기 방법

성장기에 보이는 모습으로 급격하게 식사량이 증가하면서 소아비만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소아비만 다이어트 식단 같은 경우는 성장기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하는 것이 살도 빠지고 성장에 도움도 주기에 건강한 식사 방법에 대한 소개입니다. 급격하게 식사량이 증가했다면 성장에 따른 영양소의 필요량이 증가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는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보다는 단백질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비만 성장기 식단 방법

특별히 흰쌀밥은 체내에서 빠르게 포도당으로 전환되며 이때 인슐린의 분비가 활발하게 이뤄지며 인슐린의 과다분비로 인해 식후 3시간 이후에 다시 공복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밥 양이 반찬의 양보다 많은 경우에는 100% 현미밥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으며 통곡물의 경우 체내에서 천천히 포도당으로 전환되며 에너지를 만들어주는 포도당 외에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소 등을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 되고 있습니다.

평소 흰밥을 선호했다면 단번에 100% 현미밥을 섭취하는 것은 어려우며 1~2주를 단위로 10%씩 현미의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식욕을 증대시킬 수 있음으로 최대한 아동이 받을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기에는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탄수화물 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B복합체는 돼지고기에, 철분은 소고기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소고기는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고 여분의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끓는 물에 데친 후 간장 등에 싱겁게 조려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이 육류는 즐겨 먹으나 채소를 먹지 않는 경우에는 육류와 채소를 함께 먹을 수 있는 조리법을 선택하고 이때 소고기나 돼지고기, 닭가슴살로 채소를 말아서 구워 먹거나 구운 후 간장양념에 조려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줄이고 채소의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 비빔밥이나 볶음밥을 선택할 수 있으며, 특별히 파프리카나 브로콜리 등의 채소를 사용하여 전체 섭취 칼로리는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최근 스웨덴에서 보고 된 바 있으며 시금치에는 비타민 외 철분,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동에게 유익한 식품입니다. 다양한 채소를 즐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특별히 채소를 먹지 않는 경우에는 시금치와 파프리카 위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비만 다이어트 식단

  • 아침_ 현미밥 + 바지락콩나물국 + 시금치계란말이 + 멸치아몬드볶음 + 김구이
  • 저녁_ 현미밥 + 바지락콩나물국 + 소고기두릅말이 + 멸치아몬드볶음 + 김구이
  • 아침_ 현미밥 + 시금치된장국 + 파프리카계란말이 + 콩나물무침 + 브로콜리깨무침
  • 저녁_ 파프리카볶음밥 + 시금치된장국 + 멸치아몬드볶음 + 김구이
  • 아침_ 콩나물간장비빔밥 + 채소두부계란찜 + 멸치아몬드볶음 + 김구이
  • 저녁_ 현미밥 + 전복미역국 + 닭가슴살찜 + 브로콜리깨무침 + 파프리카버섯볶음
  • 아침_ 현미밥 + 전복미역국 + 두부쪽파전 + 파프리카계란찜
  • 저녁_ 현미밥 + 두부된장국 + 돼지고기부추잡채 + 멸치아몬드볶음 + 김구이

국은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고 반찬은 최대한 싱겁게 조리하여 적은 밥의 양으로도 반찬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쌈을 먹을 수 있다면 양배추쌈밥을 자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식사와 식사 사이에 음료수 대신 생수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이나 음료수를 즐겨 먹지 않고 단지 밥 양이 많은 경우에는 흰밥을 통곡물(현미)로 바꿔주는 것으로도 섭취 칼로리를 줄이면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번에 식단이 바뀌면 그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처음에는 밥을 바꿔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현미밥에 적응하고 난 이후에 반찬을 바꿔가는 것이 좋습니다.

밥의 양이 지속적으로 늘어갈 때는 식전 30분 전에 토마토주스 1잔을 먼저 마시게 한 후 포만감을 느낀 상태에서 식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토마토주스를 좋아하지 않으면 딸기주스나 키위주스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딸기와 키위는 토마토보다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생수를 조금 섞어서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Scroll to Top